서초문화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유투브 카카오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블로그
서초문화대학
SEOCHO
CULTURAL CENTER
수강신청
HOME > 서초문화대학 > 수강신청

생활교양

행복명상

강좌썸네일
강사 박병인
수강기간 19-01-03(목)~19-03-21(목)
요일/시간 13:30~15:30(목요일/주1회)
강의실 2층 무용실
강좌소개 우리는 자연의 위대함과 신비에는 경탄하면서도 우리 내면의 힘과 아름다움에는 주목하지 않습니다. MBSR(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은 현재 미국 700여개 대학병원에서 운영되는 검증된 내면 치유 프로그램입니다. MBSR은 우리 안에 내재된 무한한 가능성의 세계로 여러분을 안내할 것입니다. MBSR 프로그램의 Qualified Teacher가 여러분과 내면 여행을 함께 합니다.


접수마감
모집현황 신청 7명 / 정원 15명
모집인원 15명
접수기간 18-12-17(월) ~ 19-03-08(금)
신청자격
결제정보
수강료 온라인환불 기타
80,000원 불가능(사무실방문환불신청) 환불 시- 진행된 수업일 수만큼 수업료가 차감되오니 결제에 신중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신용카드 취소 시-카드수수료 5%차감)
수강신청 결제
강사약력
강사 약력

모스크바 국립대학교 정치경제학 박사
미국 듀크대학교 정치학과 방문학자
미국 듀크대학교 의과대학 통합의학센터 MBSR 프로그램 이수
미국 매사추세츠대학교 의과대학 MBSR Qualified Teacher
강의계획서
<제1주>
오리엔테이션 및 간단 실습
□ 참가자 소개
ㆍ수련인 소개
ㆍTeacher 소개
□ 프로그램 소개
ㆍMBSR이란 무엇인가?
ㆍ복장, 수료 규정
ㆍ수련시 감정/신체 위험 알림
ㆍ Q & A 및 하루 일정 소개

<제2주>
o 주제: 자동 모드의 삶에서 벗어나기
o 방법: 건포도 먹기, 호흡 알아차림
o 내용:
- 현재 우리는 일상적인 삶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살지 못하고 습관적인 삶의 패턴에 빠져있다.
- 건포도 먹기 수련은 일상생활에서 습관적인 생활 패턴하에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일상의 경험을 의도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자유가 있음을 일깨운다.
- 이러한 과정을 통해 우리는 사물을 보다 더 깊고 생생히 분명하게 관찰할 수 있다.
- 호흡 알아차림 훈련은 명상 수련의 기초를 이루며, 호흡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우리가 현재의 순간으로 돌아오는 닻의 역할을 한다.

<제3주>

o 주제: 자신의 몸과 함께 존재하기
o 방법: 호흡 알아차림, 바디 스캔, 걷기 명상
o 내용:
- 바디 스캔 명상법의 요체는 주의를 기울이는 신체 부위에서 어떤 느낌이 일어나는가를 실제로 체험하고 그 느낌을 알아차리는데 있다.
- 바디 스캔을 통해 우리는 분석과 판단을 배제하고 신체 감각에 직접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는 마음의 훈련을 한다.
- 이는 자신의 몸에 대해 친숙감과 민감성을 발달시키게 된다.

<제4주>
o 주제: 요가와 조기 알람 시스템 만들기
o 방법: 호흡 알아차림, 바디 스캔, 걷기 명상, 요가, 화자/청자 경청
o 내용:
- MBSR 요가는 몸이 다양한 형태의 자세를 취하면서 발생하는 호흡과 감각을 매 순간 알아차림과 동시에 매우 부드럽고 천천히 몸을 이완하면서 힘과 균형을 이루는 훈련이다.
- MBSR 요가를 할 때 원칙은 움직임 속에서 자신의 몸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의식적으로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 우리는 몸이 전하는 메시지를 주의 깊게 듣고 그 의미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제5주>
o 주제: 앉기 명상 그리고 생각, 소리, 감정 다스리기
o 방법: 호흡 알아차림, 바디 스캔, 걷기 명상, 요가, 앉기 명상, 화자/청자 경청
o 내용:
- 앉기 명상은 편안하고 이완된 자세로 호흡과 신체감각, 소리, 생각, 감정이 어떻게 끊임없이 일어났다가 사라지는가를 알아차리는 수련 방법이다.
- 이를 통해 우리는 모든 사물은 영원하지 않고, 생멸한다는 무상의 속성을 이해하게 된다.

<제6주>
o 주제: 스트레스 대처법, 스트레스는 내친구
o 방법: 호흡 알아차림, 바디 스캔, 걷기 명상, 요가, 앉기 명상, 스트레스 대처법, 화자/청자 경청
o 내용:
- 스트레스는 인간의 피할 수 없는 숙명이며, 우리는 스트레스에 대해 무의식적, 습관적으로 반응해왔다.
- 그러나 스트레스에 함몰되지 않고 그 스트레스를 주시하면서 우리와 스트레스 사이에 일정한 공간을 부여한다면 그 공간에서 지혜로운 대응을 모색할 수 있다.

<제7주>
o 주제: 자신에 대한 연민에서 전 존재에 향한 연민으로
o 방법: 호흡 알아차림, 바디 스캔, 걷기 명상, 요가, 앉기 명상, 스트레스 대처법, 친절 명상, 화자/청자 경청
o 내용:
- 친밀명상(Loving-Kindness)은 사랑과 연민의 마음으로 모든 이에게 나의 순수한 마음을 열고 전하는 것이다.
- 이를 통해 자신뿐만 아니라 상처와 고통을 받고 있는 세상의 모든 존재들과 치유와 희망을 나눈다.

<제8주>
o 주제: 종일 수련/All-Day Session
o 방법: 호흡 알아차림, 바디 스캔, 걷기 명상, 요가, 앉기 명상, 스트레스 대처법, 친절 명상, 산 명상, 호수 명상, 화자/청자 경청
o 내용:
- 오전, 오후 동안 기존 수련 내용들을 종합하고, 정리하는 집중 수련을 실시한다.
- 간편 점심 각자 준비, 요가 매트 등 개인 용품 준비

<제9주>
o 주제: 지혜로운 삶 살아가기
o 방법: 호흡 알아차림, 바디 스캔, 걷기 명상, 요가, 앉기 명상, 스트레스 대처법, 친절 명상, 화자/청자 경청
o 내용:
- 일상생활에서 감정의 기복은 우리의 마음을 산란하게 한다.
- 명상을 통해 우리는 나타나고 사라지는 감정의 속박에서 더 자유로워지고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다. 
- 이를 통해 우리는 더 성숙해지고, 자신의 내면이 소모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제10주>
o 주제: 일상생활과 어려움 극복하기
o 방법: 호흡 알아차림, 바디 스캔, 걷기 명상, 요가, 앉기 명상, 스트레스 대처법, 친절 명상, 화자/청자 경청
o 내용:
- 이제 우리는 더 이상 자동 모드의 삶을 살지 않는다. 마음 챙김 수련을 통해 다져진 내면 근육은 우리의 삶에 든든한 자산이 된다.

<제11주>
o 주제: 종합 실습1
o 방법: 호흡 알아차림, 바디 스캔, 걷기 명상, 요가, 앉기 명상, 스트레스 대처법, 친절 명상, 화자/청자 경청
o 내용:
- 이제 까지 수련 내용을 종합하고 정리한다.
- 각 회기의 중요한 내용을 살펴보고, 각자의 삶에 뿌리내리는 방법을 모색한다.

<제12주>
o 주제: 종합 실습2 및 수련 계획 세우기
o 방법: 호흡 알아차림, 바디 스캔, 걷기 명상, 요가, 앉기 명상, 스트레스 대처법, 친절 명상
o 내용:
- 종합 토론 및 각자에 맞는 수련 계획 세우기
준비물
강의내용(커리큘럼)
우리는 자연의 위대함과 신비에는 경탄하면서도 우리 내면의 힘과 아름다움에는 주목하지 않습니다. MBSR(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은 현재 미국 700여개 대학병원에서 운영되는 검증된 내면 치유 프로그램입니다. MBSR은 우리 안에 내재된 무한한 가능성의 세계로 여러분을 안내할 것입니다. MBSR 프로그램의 Qualified Teacher가 여러분과 내면 여행을 함께 합니다.


공지사항
문화원소개 이용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사이트맵 COPYRIGHT(C) SEOCHO SEOUL KOREA. ALL RIGHT RESERVED.